티스토리 뷰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은 이광희 작가의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이다. 이 책은 기원전부터 현대까지 한국사를 대표하는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그들의 만남이 한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의 시작은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된다. 주몽은 알에서 태어나 부여의 왕이 되지만, 훗날 부여를 떠나 고구려를 건국한다. 소서노는 부여의 왕비로, 주몽과 결혼하여 고구려의 시조인 유리왕을 낳는다.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은 고구려의 건국이라는 역사적 사건으로 이어진다.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

책은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을 시작으로, 신라의 김춘추와 당의 태종 무열왕의 만남, 고려의 충렬왕과 원나라의 원성공주의 만남, 조선의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만남 등 한국사를 대표하는 다양한 만남들을 소개한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만남은 이순신과 김상헌의 만남이었다. 이순신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수군을 이끌고 왜군을 물리치는 데 큰 공을 세운 인물이다. 김상헌은 이순신의 뛰어난 능력을 누구보다 높이 평가한 인물로, 이순신이 처형당할 위기에 처했을 때 그를 구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순신과 김상헌의 만남은 조선의 운명을 바꾼 만남이었다. 이순신이 없었다면 조선은 임진왜란에서 패하고 말았을 것이고, 김상헌이 없었다면 이순신은 처형당했을 것이다. 이들의 만남은 조선의 역사에 큰 전환점을 마련한 사건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사의 큰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또한,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순신과 김상헌의 만남을 통해 역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길 바란다.

책을 읽고 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다음과 같다.

  • 역사의 흐름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라는 점이다.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 이순신과 김상헌의 만남처럼 역사의 중요한 사건들은 결코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 역사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점이다. 주몽과 소서노, 이순신과 김상헌처럼 역사의 흐름을 바꾼 인물들은 모두 뛰어난 능력과 굳은 의지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었다.
  • 역사는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는 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사의 중요한 사건들을 통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이순신과 김상헌의 만남은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준다고 생각한다.

책의 장점과 단점

이 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를 대표하는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그들의 만남이 한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 다양한 만남을 통해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역사의 중요성과 교훈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지적될 수 있다.

  •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확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 만남에 대한 설명이 다소 단편적일 수 있다.

총평

이 책은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길 바란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은 이광희 작가의 『한국사를 바꾼 결정적 만남』이다. 이 책은 고구려 건국자 주몽과 백제의 시조 소서노부터 전태일과 조영래까지, 우리 역사를 대표하는 50여 가지 결정적 사건을 38명의 '만남'으로 조목조목 밝히고 있다.

책은 삼국 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시대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국 시대에서는 고구려의 건국과 삼국 통일, 발해의 건국, 고려의 건국과 몽골 침략, 조선의 건국과 임진왜란 등이 다루어진다. 근현대에서는 개항과 일제 강점기, 광복과 한국 전쟁, 경제 발전과 민주화 운동 등이 다루어진다.

각 장의 내용은 두 인물의 만남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으로 고구려가 건국되고, 이순신과 권율의 만남으로 임진왜란이 승리로 이끌린다. 이처럼 역사의 중요한 순간에는 항상 두 인물의 만남이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역사가 단순히 사건의 나열이 아니라, 인간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임을 새삼 깨달았다. 두 인물의 만남은 서로의 삶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역사의 흐름을 바꾸기도 한다.

특히 나는 책의 마지막 장에서 다루어진 전태일과 조영래의 만남에 큰 감명을 받았다. 전태일은 노동자의 인권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청년 노동자이고, 조영래는 전태일의 뜻을 이어받아 노동법 개혁을 위해 노력한 변호사이다. 두 사람의 만남은 한국 노동 운동의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 책은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역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한다.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책을 읽고 나서 생각해본 몇 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 역사의 흐름을 바꾼 결정적 만남은 무엇일까?

역사의 흐름을 바꾼 결정적 만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국가의 운명을 바꾼 만남이다. 예를 들어,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은 고구려의 건국으로 이어졌고, 이순신과 권율의 만남은 임진왜란의 승리로 이어졌다. 둘째는, 사회의 변화를 이끈 만남이다. 예를 들어, 전태일과 조영래의 만남은 한국 노동 운동의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고, 박정희와 김종필의 만남은 한국 경제의 발전을 이끌었다.

  • 역사의 만남은 우연일까, 필연일까?

역사의 만남은 우연과 필연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우연히 만난 두 사람이 역사의 흐름을 바꾸는 결과를 낳기도 하지만, 필연적으로 만나야만 했던 두 사람이 역사의 흐름을 바꾸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예를 들어, 주몽과 소서노의 만남은 우연히 이루어졌지만, 고구려의 건국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반면, 이순신과 권율의 만남은 필연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임진왜란의 승리라는 결과를 낳았다.

  • 우리는 역사의 만남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우리는 역사의 만남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만남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아무리 평범한 사람이라도,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만난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특별한 사람이 될 수 있다.

둘째, 만남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두 사람이 만나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달라질 수 있다.

셋째, 만남은 우리에게 책임을 부여한다. 만남은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와 책임을 부여한다.

  • Q. 가장 인상 깊었던 만남은 무엇인가요?

A. 가장 인상 깊었던 만남은 고구려의 광개토대왕과 백제의 근초고왕의 만남입니다. 두 사람은 삼국 시대의 격변기 속에서 서로 경쟁하면서도 협력하며 삼국 시대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광개토대왕의 북방 진출과 근초고왕의 해상 진출은 삼국 시대의 영토 확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Q. 한국사를 바꾸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한국사를 바꾸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물과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인물의 등장과 그들의 만남은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는 단순히 인물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물들 사이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Q. 이 책을 읽고 나서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싶은가요?

A. 이 책을 읽고 나서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역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또한, 한국사를 바꾼 인물들의 만남을 통해 인생의 교훈을 얻고, 나아가 나도 다른 사람과 만나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