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미아의 생각 공부 : 나와 세상에 대한 큰 질문 20

나는 최근에 자미아 윌슨의 책인 "자미아의 생각 공부 : 나와 세상에 대한 큰 질문 20"을 읽었다. 이 책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철학 입문서이다. 책은 총 20개의 질문을 통해 우리 자신과 세상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다룬다.

책의 첫 번째 질문은 "나를 나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이다. 이 질문은 우리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이다.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를 우리 자신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미아의 생각 공부
자미아의 생각 공부

두 번째 질문은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이다. 이 질문은 존재의 의미에 대한 질문이다. 우리는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철학자들이 오랫동안 고민해 온 질문이다. 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우리는 존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책의 질문들은 매우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삶, 죽음, 사랑, 우정, 행복, 불행, 자유, 평등, 정의, 종교, 정치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주치는 다양한 주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질문들은 어린이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중요한 질문들이다.

책의 내용은 매우 쉽고 재미있게 쓰여 있다. 책에는 다양한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책은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독자들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유도한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존재의 의미에 대해, 그리고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이 책은 나에게 생각할 거리를 주고, 내 삶을 더 풍요롭게 해 주었다.

이 책은 어린이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우리 자신과 세상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질문들에 대한 생각

책에서 다루는 질문들 중 몇 가지에 대한 나의 생각을 더 자세히 나누고 싶다.

"나를 나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았다. 나는 어떤 어린 시절을 보냈는가? 어떤 경험을 했는가? 어떤 사람들을 만났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통해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또한 자신의 현재를 살펴보았다. 나는 지금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나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통해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이해할 수 있었다.

결국, 나를 나로 만드는 것은 내가 살아온 경험,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그리고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다.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자연과 우주를 관찰했다. 나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우주의 신비로움에 감탄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나는 내가 존재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또한 자신의 삶을 돌아보았다. 나는 어떤 일을 해왔고, 어떤 사람들을 만났고, 어떤 경험을 했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통해 나는 내가 존재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결국, 존재한다는 것은 자연과 우주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자신의 삶을 살아왔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책에서 다루는 질문들은 모두 생각해 볼 만한 질문들이다. 이 질문들을 통해 우리는 우리 자신과 세상에 대해 한 걸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미아의 생각 공부는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던져보는 질문들을 다룬 철학 동화책이다. 저자인 자미아 윌슨은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비교하고,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에게 철학적 사유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책은 총 2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챕터는 하나의 질문을 다룬다. 질문들은 삶의 의미, 진리, 정의, 사랑, 죽음 등과 같이 보편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주제들이다. 예를 들어,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자미아는 소크라테스, 장자, 마르틴 루터 킹 주니어의 생각을 비교하며, 자신의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을 제안한다.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친근하고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다루고 있지만, 어려운 용어나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일러스트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또한, 독자들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과 활동을 제시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평소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비교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책의 마지막 챕터인 '나만의 생각을 찾아서'는 독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한 책이다. 특히, 철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철학이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도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질문 답변

질문 1: 이 책은 어떤 독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인가요?

이 책은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 삶의 의미나 존재에 대한 질문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
  •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접하고 싶은 사람
  • 철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

이 책은 삶의 의미, 죽음, 신, 자유, 평등, 정의 등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법한 질문들을 다룬다.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철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다.

질문 2: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자미아 윌슨이 자신의 생각을 끊임없이 질문하고 발전시키는 모습이었다. 자미아는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비교하고, 그들의 주장을 자신의 삶과 경험에 비추어 생각해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미아는 자신의 생각을 더욱 확고히 하고, 새로운 생각을 얻게 된다.

나도 자미아처럼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는 태도를 갖고 싶다고 생각했다.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들이 존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생각을 받아들이고 어떤 생각을 거절할지는 결국 나 자신의 몫이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끊임없이 질문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질문 3: 이 책을 읽고 나서 어떤 생각이 달라졌나요?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조금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나는 이전에는 죽음이라는 주제를 두려움이나 슬픔으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죽음은 삶의 한 부분이며,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삶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나는 자유와 평등에 대한 생각도 조금 달라졌다. 이전에는 자유와 평등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자유와 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면서 자유와 평등이 얼마나 소중한 가치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세상을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접하고, 나만의 생각을 만들어 가고 싶다.

질문 4: 이 책의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이 책의 아쉬운 점은 좀 더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다루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서양 철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다루고 있지만, 동양 철학이나 현대 철학에 대한 내용은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은 철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지 못했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쉬운 점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삶의 의미와 존재에 대한 생각을 깊이 있게 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독자들이 자신만의 생각을 만들어 가고, 세상을 좀 더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