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 어린이를 위한 인권 이야기, 인권이 가까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인권 문제를 통해 인권의 의미와 중요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어린이 인권 교육 책이다. 고등학생 언니 때문에 놀이동산에 못 가고, 학원 때문에 쉴 시간이 없는 지현이, 축구를 좋아하지만 동생들의 안전 때문에 못 하는 훈이, 교통사고로 휠체어를 타게 된 정민이 등 다양한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권의 다양한 측면을 들여다볼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인권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인권 이야기

내용:

이 책은 총 5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첫 번째 이야기는 고등학생 언니 때문에 놀이동산에 못 가고, 학원 때문에 쉴 시간이 없는 지현이의 이야기이다. 지현이는 언니 때문에 놀이동산에 못 가고, 학원 때문에 쉴 시간이 없다. 지현이는 자신도 언니처럼 공부하고 싶지만, 공부만 하다 보면 행복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지현이는 자신의 인권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두 번째 이야기는 축구를 좋아하지만 동생들의 안전 때문에 못 하는 훈이의 이야기이다. 훈이는 축구를 좋아하고, 축구 선수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훈이의 동생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훈이가 축구를 하면 다칠 수 있다. 훈이는 축구를 하고 싶지만, 동생들을 위해 축구를 포기해야 한다.

세 번째 이야기는 교통사고로 휠체어를 타게 된 정민이의 이야기이다. 정민이는 교통사고로 다리를 다쳐 휠체어를 타게 되었다. 정민이는 휠체어를 타게 된 후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없게 되었다. 정민이는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지만, 휠체어 때문에 친구들이 자신을 피하는 것 같다. 정민이는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네 번째 이야기는 부모님이 일하느라 혼자 집에 있는 민수의 이야기이다. 민수는 부모님이 일하느라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민수는 혼자 집에 있으면 외롭고,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다. 민수는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한다.

다섯 번째 이야기는 다문화 가정의 지호의 이야기이다. 지호는 한국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 가정의 아이이다. 지호는 친구들에게 한국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을 말하면 놀림을 받는다. 지호는 자신의 가족을 자랑스러워하고 싶지만, 친구들의 놀림 때문에 자신이 다문화 가정의 아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싶어 한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인권 문제를 통해 인권의 의미와 중요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어린이 인권 교육 책이다. 각 이야기는 어린이들이 겪는 다양한 인권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인권이 거창한 이야기가 아니라,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독후감:

이 책을 읽고 나는 인권이 가까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지현이, 훈이, 정민이, 민수, 지호 등 이 책에 등장하는 어린이들은 모두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어린이들이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인권 문제를 겪고 있다.

지현이는 학원 때문에 쉴 시간이 없고, 훈이는 동생들의 안전 때문에 축구를 포기해야 하고, 정민이는 휠체어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없고, 민수는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많고, 지호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라는 이유로 놀림을 받는다.

이러한 인권 문제는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된다. 학원 열풍, 과도한 경쟁, 차별, 편견 등은 어린이들이 인권을 침해받게 하는 요인들이다.

최근에 읽은 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은 이해진 작가의 『어린이를 위한 인권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인권 문제를 통해, 인권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책은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장은 인권의 기본 개념과 어린이의 권리에 대해 소개합니다. 4~6장은 차별과 폭력, 노동 착취 등 어린이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인권 침해 문제를 다룹니다. 7~9장은 평화와 참여, 참정권 등 인권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0장은 인권을 지키기 위한 실천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어린이의 시각에서 인권 문제를 바라봅니다. 책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하고, 어린이가 직접 인권 문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인권 문제를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책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인권 문제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어린이들이 인권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인권을 지키기 위한 실천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은 어린이가 인권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어린이들이 인권의 주체로서 인권을 지키는 데 동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인권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심어주고, 인권을 지키기 위한 실천 의지를 키워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모든 어린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질문 및 답변

  • Q. 인권이란 무엇일까요?

A. 인권은 모든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인권에는 생명권, 자유권, 평등권, 사회권 등이 포함됩니다.

  • Q. 어린이 인권이란 무엇일까요?

A. 어린이 인권은 어린이들이 지켜야 할 인권을 말합니다. 어린이 인권에는 생명권, 자유권, 평등권, 교육권, 복지권 등이 포함됩니다.

  • Q. 우리 사회에는 어떤 어린이 인권 문제가 있나요?

A. 우리 사회에는 다음과 같은 어린이 인권 문제가 있습니다.

  • 가정 폭력, 성폭력, 학교 폭력 등 어린이들이 폭력을 당하는 문제
  • 아동 노동, 아동 매매 등 어린이들이 착취당하는 문제
  • 소외계층 어린이들의 교육, 의료, 복지 등에서 차별받는 문제
  • 어린이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어린이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어린이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어린이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 어린이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법과 제도의 마련

이 책을 읽고 어린이 인권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어린이 인권을 지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어린이 인권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반응형